본문 바로가기
알고 가면 더 재밌는 해외 여행

호주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

by 쟌지니 2024. 4. 30.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이 미국의 다른 어떤 국립공원보다 방문객이 많은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522,419 에이커의 광활한 면적에 걸쳐 노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 그리고 애팔래치아 산맥의 일부인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에 걸쳐 있습니다. 미국 동부에서 가장 높은 산(6,643피트의 클링맨스 돔 포함), 울창한 숲, 연중 야생화, 멋진 드라이브 코스, 하이킹 트레일 등이 이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자연의 웅장함 외에도 남부 애팔래치아 문화와 약 1,500마리의 미국 흑곰(평방 마일당 약 2마리)이 서식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공원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이든 수십 년 동안 이곳을 방문한 사람이든 방문객마다 각자의 방문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모키의 마법입니다."라고 공원 홍보 전문가인 에밀리 데이비스는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야생화와 야생동물을 보러 오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트레일에 도전하고 싶어 하며, 어떤 사람들은 공원의 역사를 탐험하고 싶어 하고, 어떤 사람들은 경치 좋은 드라이브를 즐기고 싶어 합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을 방문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호주에서-가장-많은-방문객이-찾는-그레이트-스모키-마운틴-국립공원
호주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

방문 계획 세우기

공원은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됩니다. 일부 보조 도로는 겨울철에 폐쇄되지만 뉴파운드 갭 로드(US-441), 리틀 리버 로드, 로렐 크릭 로드와 같은 주요 도로는 날씨에 따라 연중 내내 개방됩니다.

이 공원은 입장료가 없는 몇 안 되는 국립공원 중 하나이므로 완전히 무료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단, 공원 경계 내에 15분 이상 주차할 계획이라면 하루 5달러, 일주일에 15달러, 연간 40달러의 주차 태그가 필요합니다. 태그는 온라인으로 구입하거나 대부분의 방문자 센터에서 직접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 캠프장, 피크닉 구역, 도로에는 반려견 출입이 허용되지만 반드시 목줄을 착용해야 합니다. 개틀린버그 트레일과 오코날루프티 리버 트레일 등 반려견 동반 산책로는 단 두 곳뿐이며, 공원 내 하이킹 트레일 대부분이 자연 그대로의 오지에 조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여름과 가을에 가장 붐빕니다. 헤이우드 카운티 관광개발청의 소셜 미디어 및 콘텐츠 매니저인 에이미 뉴섬은 야생동물 애호가라면 가을로 여행을 미루는 것이 좋다고 추천하며 “제가 공원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보통 9~10월인 가을철입니다. 이 시기는 엘크가 아름다운 단풍 속에서 가장 활발하고 목소리를 내는 시기입니다. 우리 공원 구역인 카탈루치 밸리는 2001년에 엘크가 재도입된 곳입니다.”

한편, 데이비스와 캐롤라이나 바운드 어드벤처(노스캐롤라이나주 브라이슨시티 소재)의 수석 가이드 사라 스피로 모두 공원의 봄날을 좋아합니다. 데이비스는 공원의 봄날에 대해 “다른 곳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초록을 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고, 스피로는 “GSMNP(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는 흔히 ‘야생화 공원’이라고 불리는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봄이 되면 매주 1,500여 종의 야생화가 새롭게 피어나기 시작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10월 말부터 5월 초까지는 날씨로 인해 클링맨스 돔 로드를 포함한 일부 보조 도로가 폐쇄되거나 특정 차량(버스, 모터홈, 긴 밴, 트레일러 등)에 대한 통행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가는 방법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으로 하이킹을 하거나 캠프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실제 입구는 세 곳뿐입니다. 주 입구는 공원 북쪽에 있는 테네시주 개틀린버그에 있습니다. 개틀린버그에서 방문객들은 공원의 본부인 슈가랜드 방문자 센터에 금방 도착할 수 있습니다. 테네시주의 다른 입구는 타운센드에 있으며, 케이드 코브 방문자 센터와 가깝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주의 공원 정문은 콸라 타운십의 일부이자 체로키 동부 밴드의 노스캐롤라이나주 체로키에 있습니다. 인근 방문자 센터인 오코날루프티 방문자 센터는 남쪽에서 공원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느 입구를 이용하든 구글 지도에 연결하고 구역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비게이션과 GPS가 공원 내에서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종종 일방통행 도로나 외딴 지역으로 운전자를 안내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방문자 센터에 들러 종이 지도를 받거나 휴대폰에서 무료 지형도를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즐길 거리

경치 좋은 드라이브

여유롭게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고 싶다면 차를 타고 공원 내 384마일의 (대부분 포장된) 도로를 드라이브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스는 “뉴파운드 갭이나 클링먼스 돔으로 드라이브를 가면 처음 방문하는 분들도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의 이름에 걸맞은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로드 바이크

좀 더 먼 거리를 달리면서도 신선한 공기를 즐기고 싶다면 케이즈 코브 루프 로드(Cades Cove Loop Road)로 가보시길 바랍니다. 편도 11마일의 이 도로는 19세기 주택가를 지나며 자전거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아 5월부터 9월까지 매주 수요일에는 자동차가 통제됩니다. 자전거 성수기(여름과 가을)에는 케이드 코브 캠핑장 근처의 캠핑장 매점에서 자전거를 대여하실 수 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에는 산악자전거 트레일이 없습니다.

 

낚시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미국 동부에 있는 마지막 야생 송어 서식지 중 하나이며, 따라서 많은 송어와 스몰마우스 배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공원 경계 내 2,900마일에 이르는 하천에서 낚시하는 것은 일 년 내내 인기 있는 활동입니다. 낚싯대를 잡기 전에 테네시주 또는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낚시 면허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두 주 면허증 모두 공원 전역에서 유효합니다). 개틀린버그와 체로키에서 낚시를 하려면 특별 허가가 필요합니다.

 

역사적인 건물

공원에는 헛간, 교회, 학교, 주택 등 90개가 넘는 역사적인 건축물이 있습니다. 이 땅의 오랜 인류 역사를 체험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케이즈 코브, 카탈루치, 오코날루프티 지역입니다. 또한 로어링 포크 모터 네이처 트레일(Roaring Fork Motor Nature Trail)을 따라가면 많은 폭포와 함께 정통 산악 농장을 둘러볼 수 있는 역사가 가득한 곳도 있습니다.

 

최고의 하이킹 코스

문명에서 벗어나 나만의 조용한 공원을 찾고 싶다면 800마일이 넘는 트레일이 탐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몇 가지 트레일이지만, 인파를 피하고 싶다면 공원 웹사이트에 소개된 덜 알려진 루트 중 한 곳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스모키 공원은 웹사이트에 “스모키의 등산객은 시속 1.5마일로 이동한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 느리게 여행합니다.” 따라서 해가 지기 훨씬 전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하이킹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딥 크릭 루프 트레일

개울과 폭포 등 물로 둘러싸여 있고 싶다면 딥 크릭 루프 트레일 하이킹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캐롤라이나 바운드 어드벤처의 하이킹 부서를 이끄는 스피로는 노스캐롤라이나 쪽 공원에 대해 “브라이슨 시티에서 몇 마일 떨어진 딥 크릭 루프 트레일을 추천하는데, 아주 짧은 하이킹으로 3개의 폭포를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트레일은 공원 내에서 자전거가 허용되는 몇 안 되는 루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콜드웰 포크 트레일

자연을 온전히 즐기고 싶다면(적어도 대부분의 경우) 조금 더 조용한 카탈루치 계곡으로 향하시길 바랍니다. 이 계곡은 한때 체로키족의 주된 사냥터였으나 지금은 뉴섬이 “아름답고 그림 같은 통나무 다리를 건너는 것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즐겨 찾는 콜드웰 포크 트레일을 비롯한 많은 트레일이 있습니다. 전체 길이가 16마일이 넘기 때문에 배낭 여행객에게 인기가 많지만 원하는 만큼 짧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애팔래치아 트레일

애팔래치아 트레일은 조지아에서 메인으로 가는 여정에서 가장 높은 지점인 클링맨스 돔에서 정점을 찍으며 공원을 바로 통과합니다. 체력이 허락한다면 멋진 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유명한 돌무더기인 찰리스 버니언까지 하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스는 “애팔래치아 트레일에서 찰리스 버니언까지 하이킹하는 것은 힘들지만,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야생화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다른 어떤 국립공원보다 많은 1,500여 종의 꽃 식물을 보유하고 있어 '야생화 국립공원'이라고도 불립니다. 봄이 야생화를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지만(5월에는 일주일간 진행되는 봄 야생화 순례도 있습니다), 겨울을 포함해 연중 내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꽃으로는 트릴리움, 레이디 슬리퍼 난초, 볏짚붓꽃, 콜럼바인, 블리딩하트, 제비꽃 등 봄철에 피는 꽃과 여름에 피는 붉은 추기경꽃, 자주색 프린지 난초, 검은 눈수선화 등이 있습니다. 가을에는 금계국, 해바라기, 여러 종류의 과꽃이 피기 시작하고 2월에는 향신료꽃, 진달래, 화염철쭉이 개화합니다. 공원에서는 야생화 산책로 전체 목록도 작성되어 있습니다.

 

야생동물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에는 1,500여 종의 꽃 외에도 약 65종의 포유류, 200여 종의 조류, 67종의 토종 어류, 80여 종의 파충류와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공원의 가장 유명한 주민은 미국 흑곰(개체수 1,500마리로 추정)이지만 카탈루치 계곡에 재도입된 엘크 개체군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고귀한 생명체를 직접 볼 수도 있지만, 더 많은 목격 가능성(및 동물과 재도입에 대한 정보)을 원하신다면 카탈루치 밸리 엘크 투어 또는 시닉 투어 및 렌털을 통해 가이드를 예약하실 것을 뉴섬은 추천합니다.

댓글